PAGEVIEW

About BLOG

내 사진
Yeosu, Yeosu, South Korea
Our memories from the International Youth festival.
YEOSU EXPO 2012♥ LETS LOVE YEOSU AND ENJOY

2012-03-03

2002년에서부터 계속된 여수의 노력!!

2002년에 루마니아에서 여수Expo개최를 위해 노력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루마니아는 2010년 박람회 장소를 결정하는 세계박람회기구 회원국이였습니다.

당시의 한국 여수의 경쟁상대는 중국 상하이와 러시아 모스크바가 강력한 경쟁상대! 루마니아와 두 나라간 공산주의 시절부터 전통적으로 매우 가까운 사이였기때문에 교섭이 힘들었다고 합니다.

물론 한국은 대우조선, 대우 자동차 등 루마니아의 사업에 투자한 주요 투자국이었지만 다른 두 나라도 무시할 수가 없었죠, 그래서 인지 루마니아는 끝내 어느 나라를 지지햇는지 밝히지 않았답니다...

2010년 EXPO를 여수에 유치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열심히 노력햇습니다! 사실, 외국인들에게 코리아의 '서울'은 알지만 '여수'는 국제적으로 알려지지 않아서 우선 여수를 알려야 됫죠,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당시 김혁규 경남지사님이 루마니아를 방문해 역시 여수 홍보를위해 노력햇다고 합니다.

여수는 바다와 육지가 만나는곳 뿐만 아니라 태평양을 건너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관문이기에 중요한 곳이라고 홍보를 했죠.
또한 박람회 성공은 정부와 개최지 시민들의 성원에 달려있는데 지금 이렇게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이 모든것을 말해주고있죠!!

박관용 국회의장, 한국 루마니아 의원 친선협회소속 국회의원, 2010 여수 EXPO 유치 위원회 위원장인 정몽구 현대자동차회장,당시 외교부장관이셨던 최성홍 등 많은 분들이 루마니아를 방문햇고 엑스포 지지 교섭을 했죠,

특히 국수호 무용단이 여수 엑스포 홍보를 위해 루마니아를 방문해 특별 공연을 가졌고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을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나코에서 열린 회의에서 2010 박람회 장소는 중국 상하이가 결정되었죠....

그렇게 여수가 1차로 실패했죠 그 원인으로는 상하이는 이미 국제적으로 알려진 신흥 메가급 도시고 뉴욕의 거대한 빌딩들이 부럽지 않았죠 그에비해 여수는 아직 박람회장도 고급호텔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여수는 정말 달라졌죠
자연과 기술이 만나 자연스러우면서도 세련된건물들이 하나둘씩 세워져 성공적으로 박람회가 개최될 여수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유치 성공을 위해 힘써주신 분들도 대단하지만, 실패했지만 실패를 계단 삼게 해준 앞의 분들의 노력또한 대단한것 같습니다 앞으로 몇달 남지 않은 여수 EXPO 승승 장구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김효은 외교관의 서적' 외교관은 국가대표 멀티플레이어 ' 를 토대로 작성한 것입니다-